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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동선의 긴 봄날2

영동선의 긴 봄날 51~55

by 시조시인 김민정 2009. 1. 7.
영동선의 긴 봄날 51-55

 

   宇玄 김민정

 

  파일:Korail Yeongdong Line Tong-ri Station.jpg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통리역: 출처: 위키백과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사용자 삽입 이미지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통리역: 출처: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

 

                통리고개
                -영동선의 긴 봄날 51



                태백산맥 굽이마다
                흐르는 바람결도

                심포리서 통리고개
                통리에서 심포릿길

                도도한
                태백준령을
                다시 한 번 만났다


                삼척, 도계, 심포리를
                거쳐 온 숨찬 기차

                급경사 통리고개
                더 이상은 가지 못해

                아득한
                산기슭에선
                주저앉고 싶어했다

       출처: 한국철도공사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강삭철도(아래쪽이 심포리, 윗쪽이 통리)   

      출처: 한국철도공사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황지본선 개통 1963. 05. 20.(심포리-통리)  

      출처: 한국철도공사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황지본선 개통식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        처:철도동호인카페   강삭철도(인크라인) 심포리-통리 구간을 사람들이 걸어 오르고 있다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                   
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출처: 한국철도공사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강삭철도   

       출처: 이희탁(삼척문화위원)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인크라인 옛터
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강삭철도(인크라인)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-영동선의 긴 봄날 52




                    국내 유일 로프형인
                    강삭철도 설치되어

                    두레박식 쇠줄로써
                    끌어올린 화물열차

                    수직의
                    가파른 길을
                    사람들은 걸어갔다


                    지정석도 없었기에
                    사람들은 서둘렀다

                    뜀박질로 가야지만
                    좌석이 확보 되던

                    거기도
                    자리쟁탈전
                    늘 생존은 치열했다


          파일:Korail Yeongdong Line Tong-ri Station Platform1.jpg

    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통리역 심포리 방향 : 출처: 위키백과

           

           

                        강삭철도 짐꾼들
                        -영동선의 긴 봄날 53



                        짐꾼들은 짐삯 받고
                        무거운 짐을 지고

                        때로는 어린애도
                        허약한 노인들도

                        지게에
                        얹어져 가는
                        진풍경도 있었다


                        통리서 짐 받아 싣고
                        심포리로 내렸다가

                        다시 또 짐 받아서
                        통리고개 올라가는

                        하루의
                        두 번 왕래 길
                        뻐근했던 삶이었다


                파일:Korail Yeongdong Line Tong-ri Station Platform2.jpg

        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통리역 동백산 방향 : 출처:위키백과

               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강삭철도 보부상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-영동선의 긴 봄날 54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보부상 단골들의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고정수입 있었기에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싼 가격도 마다 않고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언덕길을 올랐었고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그들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오는 날짜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잊지 않고 기다렸다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겨울이면 새끼줄로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신발들을 동여매고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미끄러운 빙판길인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통리길을 올랐었지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내리막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심포리길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만만치는 않았다

                     

                     

              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안심포리 : 출처: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

                     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강삭철도 주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-영동선의 긴 봄날 55
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하늘 아래 첫 동네 같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통리역 앞 술집들은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서울서 온 색시들이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예쁘다고 소문내어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술꾼들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모아들이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돈벌이에 바빴다
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기차를 바꿔 타며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기다리는 한,두 시간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야바위에 빠진 사람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색시에게 홀린 사람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몇 차례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탑승 방송에도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아랑곳이 없었다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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